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술적분석)/투자기법

투자기법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기본)

이번에 소개드릴 것은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라고 불리는, 1980년 초반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개발한 밴드지표 입니다. 개인적으로 꽤나 합리적이고 흥미로운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트레이더를 위한 독보적인 투자기법과 30여 년 실전 경력의 프로 트레이더로서 저자 존 볼린저만의 남다른 통찰력이 곳곳에 숨어 있다. 혁신적인 기술적 분석 도구의 이론적 바탕과 실전 적용에

www.yes24.com

 

1) 탄생과정

 

존 볼린저는 Band를 구축함에 있어서 단순히 이동평균의 비율만으로 밴드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 회의감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단순히 이동평균*1.2를 upper line으로, 이동평균*0.8을 lower line으로 구축하는 식이였기 때문이죠.

 

이것의 문제점은 투자자가 시장이 변화함에 따라서 이 비율을 임의로 조정해야했기 때문에 일관성이 부족한 방법이였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 잘 들어맞는 시장의 변동성을 포함한 Band를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그는, 변동성(volatility)를 식별을 위한 수단으로 여러가지를 후보로 고려하였지만, (시장의 변화에 대한)적응력이 더 뛰어날 수록 더 효과적으로 동작한다는 확신을 얻습니다.

결국 그는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가 가장 좋은 고려사항임을 알아냅니다. 

 

2) 볼린저밴드의 계산

 

비트코인의 볼린저밴드

 

볼린저 밴드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Middle line = SMA

Upper line = SMA + mutiplier*STD

Lower line = SMA - mutiplier*STD

 

여기서, SMA는 Simple moving average(단순이동평균)이고, STD는 Standard deviation(표준편차)입니다.

즉, 이동평균에 표준편차에 몇을 곱한것을 빼거나 더해서 band를 형성시키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그런데, 이제 중요한 것이 남아있습니다. SMA와 STD의 계산에서 기간을 몇으로 설정할 것이며, mutiplier는 몇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SMA와 STD는 20일로 계산하고, multiplier = 2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도 일반적으로 사용되고있는 수치입니다.

10일로 계산시, multiplier = 1.9 , 50일로 계산시, multiplier = 2.1 로 조정할 수 있지만, 10일 미만이거나 50일을 초과하여 계산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이 단계에서, 여러가지 질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SMA와 STD의 일수는 동일하게 20일이며,  mutiplier는 2이고, EMA가 아닌 SMA를 사용했는지 등등의 것들입니다. 이것은 추후에 심화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 볼린저 밴드의 지표

 

볼린저 밴드는 밴드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b''Bandwidth' 두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b는 밴드를 기준으로 가격이 어디에 존재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b가 100을 넘어갔다는 것은, 가격이 upper band를 뚫고 위로 상승했다는 것을 나타내고, 

%b가 음수가 되었다는 것은, 가격이 lower band를 뚫고 아래로 하강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Bandwidth는 말 그대로 밴드의 상대적인 폭을 알려줍니다.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Upper - Lower)만 할 경우, 절대적인 밴드의 폭이 되지만, 그것을 middle line의 크기만큼 나누어 줌으로서 상대적인 밴드의 폭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비트코인의 %b와 BandWidth

 

 

투자기법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심화1)

이번에는 저번에 이어서 볼린저 밴드의 심화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imestory.tistory.com/20 투자기법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기본) 이번에 소개드릴 것은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라고

prime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