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술적분석)/투자기법

투자기법 - 켈트너 채널(KC ; Keltner Channel)기법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켈트너 채널(Keltner Channel)기법입니다.

그 유명한 볼린저 밴드의 원조격이 되는 기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960년, Chester W. Keltner는 책 《How to Make in Commodities》에서, 변동성(volatility)을 기반으로 하는 밴드(band) 기법을 소개합니다. 

이것은 종가 데이터 이외에 고가, 저가까지 고려하였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캔들 내에서의 변화까지 고려한 분석이라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계산방법은, 초기의 버젼과 현대에 변형된 버젼이 있습니다.

 

1) 초기의 버젼

 

매수선 : 10일 중심가격(typical price)의 이동평균 + 10일 거래범위 이동평균

매도선 : 10일 중심가격(typical price)의 이동평균 - 10일 거래범위 이동평균

 

하나의 캔들의 거래범위 = (고가 - 저가)

하나의 캔들의 중심가격 =  (고가 + 종가 + 저가)/3

 

중심가격은, 트레이딩이 집중적으로 일어나는 지점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980년대에 이 공식은 조금 변형되어 오늘날은 ATR(Average True Range)를 이용한 계산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혹시나 이동평균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이동평균(Moving Average)의 계산방법 및 의미

이전에 포스팅에서, RSI수치를 구할 때 이동평균(Moving average)를 이용한다고 하였는데요, 이번에는 이것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primestory.tistory.com/8 RSI(Relative Strength Index) 계산방..

primestory.tistory.com

 

2) 현대의 버젼

 

 

Upbit의 KC(Keltner Channel)

 

Middle Line = EMA(Exponentially Moving Average)

Upper Band = EMA + multiplier*ATR

Lower Band = EMA - multipllier*ATR

 

EMA의 계산은, 일반적으로 α = 1/20 이하의 값을 사용합니다.

단순이동평균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EMA를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 multiplier = 2 를 사용합니다. 이보다 큰 값을 사용할 수록 channel의 크기는 넓어집니다.

 

ATR(Average True Range)은 기술적 분석의 거장인 J. Welles Wilder가 개발한 지표로, 변동성 지표(volatility indicator)입니다. 이것은 상승/하강의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가격의 변동이 얼마만큼 출렁이면서 변동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TR = TR에 대한 EMA

 

한 캔들의 TR(True Range) = |고가-저가|, |고가 - 이전종가|, |저가 - 이전종가| 중 최댓값

 

이것은, 특별히 이전 종가가 고가/저가보다 더 높게/낮게 형성될 경우에 까지 확장한 것이므로.. 사실상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TR = |고가-저가| 가 됩니다. 즉, 그냥 캔들의 범위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TR에 대한 EMA계산에 사용되는 α =  1/20 ~ 1/10 을 사용합니다.   

 

3) 매매방법

 

Keltner Channel은 추세를 보기에 유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승장에서는 Middle Line 윗부분에서 움직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서는 Middle line의 아랫부분에서 움직인다고 합니다.

(ad. 그렇다면, 지금 비트코인은 정말 하락장인걸까요...?!)

 

따라서, 상승 추세일 경우에는 Middle Line의 부근에서 매수한 후 그 윗부분에서 매도를 하고, 하락 추세일 경우에는 Middle Line부근에서 매도한 후 그 아랫 부분에서 매수를 하는 'Trend Pullback'전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Lower Band를 뚫고 하락할 때 매도한 후 Middle Line에 오면 다시 사고, Upper Band를 뚫고 상승 할 때 매수한 후 Middle Line에 오면 다시 파는 'Break out'전략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전략은, 추세의 시작점에서 거래를 하여 손실을 최소화 하거나 이득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변동성이 심한 아침장(개장 직후)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Upbit로 따지면 9시즈음??)

 

아래는 비트코인으로 투자했을 때의 예시입니다.

Upper line을 뚫을 때 매수, Middle line으로 내려올 때 매도했습니다. (Break out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