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

시장선택에 대해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글입니다.

 

1) 시장선택의 중요성

 

나는 투자를 하기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시장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은 단연코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분석하여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떠한 대상의 가치가 성장할 때, 보통은 그것 하나만이 성장하는 것이 아닌 그 주변의 것들도 함께 성장한다.

부동산 가격의 상승과 부동산중개업의 성장이 함께 일어나는 것처럼 말이다.

즉 수익성있는 시장을 선택한다는 것은, 심하게는 아무런 종목이나 골라도 평균적으로 좋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시장선택만으로도 종목선택과는 별개로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다.

 

우리는 최근에 부동산, 주식시장, 암호화폐 시장의 폭발적 상승을 보았다. 이러한 특정한 시장의 폭발적 상승은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언제나 존재해왔던 일들이었다. 주식시장과 같이 역사가 길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축적된 데이터가 매우 많은 시장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사이클을 가지는 것을 볼 수도 있다. 종목처럼, 시장도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면서 가치가 변화한다. 

 

2) 시장가치 평가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기에 앞서, 먼저 시장의 가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프적으로 상승하는 시장은 사실 정체된 시장일 수 있다. 이것은 시장의 가치가 거래되는 화폐에 고정되어 계산되기 때문이다. 만약 화폐의 가치가 어떠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것에 대해서 2배정도 하락하였다면, 가치가 변하지 않은 부동산은 2배 상승할 것이다. 그러한 가치변화가 충분히 시장에 반영되었다면 말이다. 이러한 화폐의 가치의 변화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고려되지 않지만, 화폐의 시스템이 문제가 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충분히 고려할만하다. 그렇다면, 절대적 가치를 지닌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아마도 우리가 고려하는 기간동안 가치가 변하지 않는 것이여야 한다.

이것은 시장전반에 걸쳐 생산성이 갑자기 크게 증대되거나 하는 일이 없다는 것을 가정했을 때, 그 화폐를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해당한다. 이것에 대해서는 물가에 대한 고려, 아마도 소비자 물가지수등과 같은 것들 고려하여 함께 계산하면 될 것이다.

 

만약에 실물경제의 가치의 변화가 뒤늦게 적용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예를 들어 쌀, 원자재의 가치가 급격히 오르는 것과 같이 말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아마도 실직적 수익이 감소되는 효과(현재 가진것으로 동일한 가치를 갖는것으로 교환할 수 없음을 말함)를 낳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특별히 부동산, 옵션이나 파생상품등에 투자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즉각적으로 다른 재화로 전환할 수 있는 유동성이 뛰어난 자산의 경우에 그러한 변화이전의 시간동안 그러한 효과까지 고려하여 쌀의 선물이나 원자재등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또한 투자의 하나이며,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매 순간 우리 눈에보이는 가격은 버블과 같은게 아닌, 제대로 평가되어 우리가 정한, 현재의 가격이라는 나의 시각도 어느정도 기저에 깔려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단순히 소비자 물가지수와 같은 것과 시장의 가치만으로 실질적인 시장의 가치의 변화 그래프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우리가 투자라고 부르는 것이 본질적으로 실질가치의 증대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3) 시장가치 예측

 

다음은, 이렇게 얻은 그래프를 바탕으로 시장의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

시장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가는 매우 거시적인 문제이며 때로는 역사적인 관점을 가지고 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장의 변화는 시스템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시스템에 변화를 주는 새로운 혁명과 혁신의 관점에서 볼 수도 있다. 어떠한 새로운 기술적 또는 제도적 혁신이 있다면, 그것이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모델을 세우고 그 영향을 분석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유형의 혁신이라면, 우리는 경험이나 역사에 기대어야 할지도 모른다. 사회의 시스템적인 문제에 의해서 시장이 변화할수도 있다. 아마 우리가 가장 잘 알고있는 것중에 하나는 금융시스템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고 큰 숲을 보는 것은 종목선택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름길을 선택하든 구불구불한 길을 선택하든 방향이 틀리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단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최신뉴스를 보거나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단순히 경제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가 투자하는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느것이든 상관없다. 물론 그것이 실제로 영향을 미칠지 아닐지를 판단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